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경제

동학개미의 지침서,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동학개미운동의 선봉장, 존리 대표가 쓴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에는 그가 유투브, 인터뷰 등에서 수없이 강조한 부자되는 법이 총망라돼있다. 

 

 

   복리의 마법을 누리기 위해 "지금 당장" 주식을 시작해야 하고, 좋은 주식을 사되 오래오래 팔지 말아야 하고, 부자처럼 보이려는 소비를 줄여서 그 돈으로 투자를 해야 하고, 아이들의 사교육비를 줄여서 아이들을 위해 주식을 사주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알기 쉽고 설득력 있게 설명해주고 있다. 

 

   '부자되는 법'에 관한 다른 많은 책이 그러하듯, 존리 또한 재테크의 고전, 로버트 기요사키의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에서 제시된 경제적 자유의 중요성, 즉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하라'는 점을 강조한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는 재테크의 모든 개념이 다 들어가 있기 때문에 다소 난잡하고 미국 사회가 배경이기 때문에 한국 독자에게 와닿지 않는 지점도 많은 반면에, 존리 대표의 「부자되기 습관」은 '바로 오늘 한국을 사는 나'에게 너무나 딱 들어맞으면서 읽는 내내 뼈때리는 충격을 주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나쁜 습관을 버리고 재테크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 아주 좋은 입문서가 될 것이다. 

 

   구성도 한국인이 좋아하는 삼세번, 세 개의 장으로 간결하게 나눠져 있고 쓸데없이 중언부언하는 말은 하지 않는다. 1장에서는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2장에서는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하는 방법,' 마지막 3장에서는 구체적으로 '경제독립을 위한 여정 10단계'를 제시한다. 

 

   1, 2장에서 지금 당장 재테크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를 이해했다면, 3장의 10단계를 차근차근 밟아가며 실전 스킬을 쌓을 수 있다. 특히 앞단에서 책에 바로 기입이 가능한 자산· 부채 현황표와 수입· 지출 현황표를 작성해보면 본인의 현재 재정상태를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존리 대표의 "주식 강요"는 이 나라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며 이웃이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본인이 가진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자 하는 리더의 모습, 금융인의 진심으로 다가온다. 

 

   주식을 왜 해야 하는지 아직도 모르는 친구들, 주식을 하고 싶은데 무엇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도무지 모르겠는 사람들에게 선물하고 싶은 책이다.